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부릉이의 삶

[부릉이 사고] 나홀로 소송준비 - 지급명령 신청

새해를 맞이해 소송준비 과정을 기록하려고 한다.

 

지난 글에는 2달 간의 연락 끝에 연락두절된 나의 가해자....

그리고 내용증명서 발급까지의 기록이다.

 

mahyuna.tistory.com/55

 

집앞에 주차되어 있는 부릉이에게 사고가 발생했다.

지금 쓰는 이 글은, 지금까지의 부릉이의 사고현장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는 글이다. 차량사고에 관련해서의 글들은 많지만 대부분 차대차 or 누군가의 의도적으로의 손괴의 글이 많다. 또한 내

mahyuna.tistory.com

 

 

지난 글과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소송준비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어렵다고 해야하나..?

내용증명서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시공업체 측에서는 연락이 없었다.

차량 관리 업체에서는 연락이 오긴 했지만.. 딱히 달라진 점은 없었다.

 

내가 받아야 할 대상은 차량 관리 업체가 아닌 시공업체이기 때문이다. 

차량관리 업체에게 내용증명서를 보낸 이유는 내 차가 피해를 봤고 1차 가해자는 시공업체, 2차 가해자는 차량관리 업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차량관리 업체에서는 손상에 대한 합의로 하려고 했고, 시공업체는 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차저차 어떻게 해서 가해자의 인적사항을 알게 되어 지급명령신청을 하려고 한다.

가해자의 인적사항이 정확하지 않으면 지급명령을 신청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린다.

 

현재는 지급명령 신청을 완료한 후 대기중에 있다.

 

지급명령 과정에서는 제일 먼저 법원 전자소송에 들어간다.

ecfs.scourt.go.kr/ecf/index.jsp

 

전자소송

 

ecfs.scourt.go.kr

 

크롬은 안된다... 맥북으로 처음에 했지만...인증서와 보안 설치 파일들 받을 것이 많고 맥 호환이 안되어서, 윈도우 노트북으로 익스플로러 이것저것 설치 파일을 다운받았다..ㅠㅠ

 

전자소송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올해 공인인증서가 변경이 되었지만 이 사이트는 엄청나게 꾸진 사이트기 때문에 구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공인인증서, 그리고 전자소송 사이트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지급명령신청을 하면 되는데, 신청하면서 필요한 것이 많았다.

 

일단 청구취지와 원인이가 간단해야한다.

생각보다 내가 작성한 내용은 너무 구구절절 길고 상황 설명을 너무 하려고 했다.

나의 글을 본 동료가 보고 열심히 첨삭해주며 작성하는 시간이 꽤나 들었다.

 

한번에 통과하고 싶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진실성있게 전달하고 싶기 때문이었다.

오래걸리더라도 계속 보고 또 검토하며 청구취지와 원인이 완료되었고, 증거제출이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증거제출 또한 필요한 부분이 있었다. 

음성파일이 있었지만, 음성 제출이 어렵다보니 녹취록이라는 문서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속기사를 찾아 속기사와 함께 음성파일을 들으면서 녹취록을 완성했고, 이 또한 몇일은 걸리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녹취록을 만드는 것에 대해 시간이 필요했다.

 

여기서 녹취록을 작성하는 추가적으로 금전적인 피해가 있었다. 그로 인해서 나는 독촉비용에 녹취록도 포함해야하기 때문에 청구내용이 변경을 해야했다. 

 

이렇게 계속 작성을 해도 계속해서 변수가 생겨났고, 작성해야 할 내용도 조금씩 변경하며 지급명령신청에 대한 준비가 완료되었다.

 

 

준비한 기간이 2주정도 되었는데 회사를 다니며 준비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래서 다들 합의로 하려고 하나보다...

증거파일 첨부해 지급명령신청이 완료되어고 결과만 기다리면 되는 것 같다.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