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Tool&Dev

github, jekyll 설치 및 테마 적용하기 - 맥OS편(MAC)

맥은 기본적으로 루비가 설치되어있다.

ruby -v 혹은 ruby --version로 확인해보자. ( -v는 --version 축약형)

 

ruby -v
ruby --version

따로 루비를 설치하지 않았는데 루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1. ruby 루비 업데이트

업데이트 하기 전에 sudo gem install jekyll bundler 해줍니다.

sudo gem install jekyll bundler

에러가 안난다면 상관이 없지만 저는 ruby 버전이 낮아서 그런지 에러가 나네요.

그럼 ruby 버전을 업데이트 해야하니 rvm을 설치해줍니다.

 

\curl -sSL https://get.rvm.io | bash -s stable

(어... 근데 맥북 내이름이 왜 저렇게 되어있지... =__=;;; 수정하고 와야겠네요.)

 

터미널 사용하면서 이제서야 확인을 해버리는...

뭐가 바뀌었냐면  아래 빨간 네모가 한글명으로 제 이름으로 되어있어서 그런지 이름이 잘못 되어있어서 제 가명 maro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rvm install 2.5.0를 입력해주세요.

rvm install 2.5.0

그럼 위에 화면처럼 나오는데 : 까지만 나오면 엔터를 한번 쳐줍니다.

그럼 ==> 이 화살표 아래로 부터 쭈우우욱 설치가 되네요. 기다려줍니다.

 

Press RETURN to continue or any other key to abort 라고 나오네요.

한번 더 엔터를 쳐주면 패스워드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맥 패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또 계속 설치합니다.

응? 근데 왜 xcode 관련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일단 기다려줍니다. (여기서 조금 시간이 걸리네요)

그럼 

#

##

###

이러면서 엄청 길게 나오는데. 기다려줍니다. (갑자기 이상한거 설치한거 아닌가 지금 저도 엄청 긴장 중...)

 

 저는 다행히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ㅎㅎ 이상한 프로그램 아니네요.

다음으로 넘어가서 지금 설치된 ruby버전을 default로 사용하기 위해서 rvm --default use 2.5.0를 입력해 줍니다.

rvm --default use 2.5.0

루비 업데이트도 다 되었으니 이제 지킬 설치를 해봅시다.

 

2. 지킬(jekyll) 설치 (서버설치)

저는 처음에 바로 sudo gem install jekyll bundler 했을 때 버전 에러가 났었는데 다시 한번 해봅니다. (에러 안나길 빕니다.)

sudo gem install jekyll bundler

입력하고 기다려줍니다.

다운 받다가 충돌난다고 뜨네요. 이전에 다운 받고 에러 났어서 문구가 뜨는거라 대문자 Y쳐주고 덮어씌워주면 됩니다. 

(소문자 쓰면 안되더라구용 ㅠ.. 내 맥만 그런가) 

 

그럼 지킬 설치완료! 이제 윈도우 편에서 받았던 테마를 맥에서도 받아보겠습니다.

https://github.com/themefisher/kross-jekyll-portfolio-template

 

themefisher/kross-jekyll-portfolio-template

Kross jekyll Creative Portfolio Template ported from https://themefisher.com/products/kross-creative-portfolio-template. - themefisher/kross-jekyll-portfolio-template

github.com

이 폴더 경로로 터미널을 열어줍니다. 혹은 cd 경로넣기 해서 가주세요.

그리고난 후 jekyll serve 해주면 아래 이미지 처럼 에러메세지가 나옵니다.

이 메세지는 윈도우편처럼 번들을 설치해달라고 나오네요. bundle install을 해줍니다.

bundle install

어쩌고 저쩌고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나오네요. 번들을 설치했으니 jekyll serve해서 열어줍니다.

http://127.0.0.1:4000/ 로컬 서버 경로가 뜨네요! 그럼 테마 설치 완료입니다 ㅎㅎ!  한번 들어가서 제대로 나오나 확인 해볼까요?

테마가 제대로 나오네요 :) 윈도우 편보다 쉽게 설치한 것 같습니다. ㅎㅎ

 

 

그럼 지킬테마 설치 맥 설치 편도 마칩니다 :) 

블로거를 시작하는 개발자분들 모두 화이팅!!